아기 열 나는 이유와 열 빨리 내리는 법

 

 

아이-열나는-이유와-열-빨리-내리는-법

 

낮까지 잘 놀던 아이가 저녁이 되자 갑자기 열이 나고 아픈 경험 한 번쯤 있으시죠? 열이 나면 땀, 두통, 메스꺼움과 구토, 식욕부진,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열은 일반적으로 38도에서 38.5도 사이에 발생하며, 특히 39도 이상의 온도에 주의해야 합니다. 40도 이상이 되면 경련이 발생하며, 42도 이상이 되면 뇌손상을 일으킵니다. 특히 아이가 어리다면 고열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열 나는 이유와 열 빨리 내리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제가 평소에 엄청나게 효과를 봤던 방법이니 알아두시면 유용할 것입니다.

 

아기가 열 나는 이유

 

1. 질병으로 인한 열

열은 대부분 질병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열 자체를 보면, 일시적인 완화를 위해 해열제를 복용할 수 있지만, 이는 일시적인 대책에 불과합니다. 열을 무조건적으로 낮추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지 않습니다. 감염이나 질병 상태에서 열을 낮추기 위해 해열제를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물론 너무 더워서 불편하다면 찬 수건으로 이마나 얼굴을 닦아주는 것은 괜찮습니다. 너무 높은 열은 경련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물을 많이 마시고, 발을 뜨거운 물에 담갔다가 차가운 수건을 이마나 뒷 목에 얹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아스피린과 같은 약물들을 여러 개 섞어 복용하면 2~3일 동안 끝날 수 있는 작업이 2~3주까지 계속될 수 있습니다. 백혈구가 싸울 수 없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2. 세균, 바이러스 등의 감염

세균, 바이러스,말라리아, 아이코플라즈마, 아메바 등의 병원체 감염이 있을 때 몸은 열을 발생시킵니다. 병원체들은 우리 몸의 온도에서 생존하고 번식하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몸 온도를 높여서 병원체의 번식을 방지합니다. 열은 병원체와 싸우기 위한 몸의 방어 기전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에는 너무 높지 않은 열은 몸에 도움이 됩니다. 높은 열은 바이러스를 죽이고 땀을 통해 독소를 배출합니다.

3. 암부터 감기까지, 질병이 생기면 몸에서 열을 발생 시킵니다.

질병이 걸린 경우, 몸은 먼저 열을 발생 시킵니다. 열은 자연적으로 질병이 치유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체온을 높이는 것입니다. 이는 림프구가 활동하기에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것입니다.

4. 감기 증상

감기에 걸린 사람은 감기에 걸렸을 때 몸 온도가 정상보다 낮아지면서 추위를 느끼고 오한을 일으킵니다. 동시에 두통과 열도 시작됩니다. 이는 전형적인 바이러스 감염 증상으로, 몸 온도가 정상보다 낮아지기 때문에 추위를 느끼게 됩니다. 몸이 점점 추워지고 약해지면서 염증이 발생하고 열이 나타납니다. 이 때 몸의 각 부분은 바이러스를 제거하고 체온을 올리기 위해 다양한 작용을 시작합니다. 먼저 손과 발의 피부 아래 조직을 수축시켜 열을 잃지 않도록 하고, 혈액을 장기로 유도합니다. 몸이 추워지면서 오한과 두통이 동시에 나타나는 것입니다.

5. 관절 회복을 위한 염증이나 부종

어깨 결림이나 허리 통증과 같은 관절의 염증이나 부종은 열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염증은 몸의 자연적인 방어 기전으로 열을 증가시켜 염증 부위로 혈류를 유도하고 면역 세포를 활성화 시킵니다. 염증이 있는 부위에 열이 발생하는 것은 몸이 치유 과정을 진행하기 위한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6. 잘못된 습관이 아이의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열의 원인을 알지 못한 채 무조건적으로 해열제를 사용하는 것은 심각한 질병을 감지할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3개월 미만의 아기가 열을 가질 때는 일반적으로 감기 때문입니다. 열이 있고 기침과 콧물이 있으면 열이 있지만, 어떤 좋은 해열제를 사용하더라도 열은 1~1.5도만 내려갑니다. 이는 열이 있고 몸 온도가 올라가면 몸의 항생 기능이 활성화되어 질병 치료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기침은 감기 바이러스가 몸에 있음을 나타내는 신호입니다. 따라서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방법을 알면 간단하게 감기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7. 열과 함께 복통과 설사가 나타날 경우, 장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열과 빈뇨가 동반될 경우 요로 감염에 감염된 것일 수 있으며, 열과 귀가 아플 경우 중이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열이 5일 이상 지속되고 림프 절이 부어오르며 눈과 입술이 붉어지고 손과 발이 부어오르면 카와사키 병이 의심됩니다.

8. 열 후에 온몸에 붉은 두드러기나 열꽃이 나타날 경우, 이는 질병이 악화되는 것이 아니라 회복 중인 신호입니다. 얼굴이나 다리에 나타나며, 몸, 목, 귀 뒤 등에도 나타납니다. 이러한 두드러기가 며칠 동안 나타난 후 사라진다면 안심할 수 있지만, 계속되면 의사를 방문해야 합니다.

9. 많은 어머니들은 소화 불량이 생기면서 하품이 나고 손과 발이 차가워지고 토할 것 같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감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아기의 체온이 너무 낮아지면 좋은 증상이 아닙니다. 이는 몸 내부와 피부의 온도가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열 빠르게 내리는 법

 

1.열 때문에 단순히 약을 먹이지 말고, 발을 38도에서 39도의 미지근한 물에 담그고 찬 수건으로 머리 뒤쪽과 뒷목을 식힙니다.

2. 발을 뜨거운 물에 담그고 냉수건으로 이마와 머리를 식히는 방법을 10~15분 동안 반복해서 열을 낮추고, 잠시 후에 열이 다시 올라갈 때 다시 반복합니다. 미지근한 물을 많이 마시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 주스나 꿀을 넣은 허브 차도 좋습니다.

3. 몸이 차가워져서 오한을 느낄 때는 발을 뜨거운 물에 담갔다가 얼굴에 차가운 수건을 얹고, 큰 차가운 수건이나 습한 속옷으로 몸을 감싸고 이 위에 담요를 덮어줍니다. 방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물을 마시고 충분히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번은 제가 평소에 자주 쓰는 방법이며 해열제로도  떨어지지 않는 고열을 잡는데 탁월한 방법입니다.)

4. 체온이 너무 높으면 즉시 미지근한 물에 몸을 담그는 것이 좋습니다. 이마에 냉수로 차가운 수건이나 아이스팩을 올려놓습니다.

5. 레몬이나 오렌지, 감귤 주스, 당근이나 비트 주스, 베리류 및  딸기 주스 등 비타민 C가 풍부한 음료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A, B, 복합 비타민 B1D, 칼슘, 칼륨, 나트륨 등도 좋습니다.

6. 열 중에는 단백질이 손상됩니다. 열량이 높아진 대사로 인해 고칼로리 식품이 필요합니다. 나트륨과 칼륨의 손실이 증가하므로 물 뿐만 아니라 과일이나 채소 주스를 섭취하고, 수분 섭취량이 감소할 때까지 고체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7. 아스피린은 어린이에게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치명적인 레이 신드롬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8. 많은 산소가 필요합니다. 창문을 열어 신선한 공기를 들이마십니다.

9. 발을 온수에 담그고 찬물로 몸을 닦아줍니다. 수건으로 닦지 않고 열에 의해 수분이 마르도록 그대로 두셔도 됩니다.

10. 열이 나면 추위를 느끼게 됩니다. 이 경우 몸을 미지근한 물로 가득 찬 욕조에 몸을 담그고 머리에 차가운 습한 수건을 올려놓습니다. 물 속에서도 몸에 수건을 감싸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부가 춥다면 뜨거운 물에 담근 후 차가운 습한 수건을 머리에 얹습니다. 머리를 뜨겁게 하지 않도록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열 증상이 사라지면 따뜻한 침대에서 따뜻하게 옷을 입고 휴식을 취하여 추위를 느끼지 않도록 합니다.

11. 과열된 실내에서 아이를 너무 많이 입히면 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2. 홍역, 볼거리, 수두, 디프테리아 등으로 인해 아이가 열이 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레몬 주스, 가벼운 채소 스프, 귀리 죽, 과일 주스 등을 섭취해시면 좋습니다.

13.너무 오랜 시간 동안 높은 체온을 유지하면 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머리에 냉수를 바르십시오.

14. 복강염이 있는 경우에는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머리와 목을 찬 물로 식히고, 몸은 뜨거운 물에 10~15분 동안 담갔다가 식히는 것이 좋습니다.

15. 혹시 어른의 경우 관절염과 정맥염의 경우, 통증 부위에 뜨거운 팩을 약 15분 동안 두고 머리에 차가운 수건을 얹습니다.

16. 후두염인 경우, 증기를 흡입하고 뜨거운 발목 목욕을 합니다. 목에 차가운 수건을 감싸줍니다.

 

결론

과도한 해열제의 사용은 간손상을 일으키며 아이 몸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아기, 아이, 어른 열 내리는 방법을 거의 모두 알려드렸으니 각자의 상태에 맞게 사용하신다면 빠르게 열 내리는 경험을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Leave a Comment